[주간디시] 문재인 대통령 시대

기사입력 2017-05-12 17:54:11

  이번 주 디시인사이드에서 화제가 됐던 소식들을 모아봤습니다. 5월 둘째 주 주간디시입니다.




[금주의 이슈]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 문재인



<출처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으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었습니다. 보궐선거로 진행된 문재인 당선자에서 2017년 5월 10일 오전 8시 9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식 발표가 끝나자마자 문재인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전체 투표수 32,808,577표 중 41.08%인 13,423,800표를 획득했습니다. 2위인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와는 5,570,951표 차이였는데, 이는 역사상 가장 많은 득표수 차이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조기에 치러진 선거인만큼 역대 다른 대선보다 더 큰 투표 열기가 있었는데요, 실제로 사전투표는 역대 최고인 26.02%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최종 투표율도 77.2%로 지난 15대 대선 이후 가장 높았습니다.


  SNS에서도 투표 인증샷이 쏟아졌습니다. 이번 선거부터는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가 누구인지 예상할 수 있는 행동이 허용되면서 많은 이들이 자신이 투표한 후보를 조심스럽게 드러냈습니다. 덕분에 네티즌들의 웃음을 자아내는 재밌는 인증샷들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진짜 재미는 개표방송이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20대 총선 때 네 티즌들이 만들어준 정치인 별명을 적극 사용하고 독특한 패러디로 '약빤' 방송이라는 평가를 얻었던 SBS는 방송 전 '약 제대로 빨았다'라고 호언한 것이 과장이 아닐 정도로 생각도 못한 바이폰으로 네티즌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특히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을 패러디한 '권좌의 게임'은 해외 언론으로부터의 찬사와 함께 "국내 도입이 시급합니다"라는 외국 네티즌들의 댓글을 받기도 했습니다.















































[금주의 짤] 슬픈 개구리의 장례식



  디시 유저라면 누구나 알만한 캐릭터가 있습니다. 큰 눈을 가지고 어딘가를 슬프게 바라보는 개구리. 네. 슬픈 개구리입니다. 그런데 이 슬픈 개구리가 공식적으로 사망했습니다.

인터넷 짤방으로 자주 사용되는 '슬픈 개구리'는 미국 만화가 맷 퓨리의 'Boy's Club'의 캐릭터로, 진짜 이름은 페페 더 프로그입니다. 특유의 슬픈 표정이 네티즌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면서 단숨에 전 세계 인터넷 합필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국 네티즌들도 페페에게 군복을 입히고, 교복을 입히며 인터넷 짤방으로 적극 사용했지요.


  하지만 맷 퓨리는 최근 열린 '프리 코믹 북 데이' 행사에서 페페의 장례식을 다룬 만화를 배포했습니다. 즉, 작가 스스로 페페를 사망 처리한 것입니다.


  이유는 페페가 극우주의의 상징으로 남용됐기 때문입니다. 백인우월주의, 네오나찌즘, 반유대주의, 반여성주의 등의 패러디에 적극 사용됐고, 심지어 테러리즘과 범죄 선언에까지 사용됐습니다. 이에 유대인 권익단체인 반명예훼손연맹은 지난해 10월 페페를 혐오 상징으로 등록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작가는 '페페 살리기' 운동을 진행했으나, 역부족이었다고 합니다. 작가로서 자신의 캐릭터가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사용되는 것에 괴로움을 느껴 차라리 죽음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페페의 명복을 빕니다. 








































금주의 단어 [정병]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사람, 그리고 헤아릴 수 없는 그들의 다양한 의견. 그 결과 인터넷 게시판은 항상 언쟁 중입니다. 특히, 5월 들어서는 이러한 논쟁이 더욱 격해졌습니다. '대통령 선거'와 '프로듀스 101 시즌2(이하 프듀2)' 때문입니다.


  대통령 선거는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프듀2는 자신이 응원하는 연습생을 데뷔시키기 위해 '투표'합니다. 그 규모와 목적, 의의는 다르지만 뭔가 비슷한 것이 관통하기는 하네요. 이 때문에 tvN 'SNL 코리아 시즌9'는 이번 대선을 프로듀스 101을 패러디해 풍자하기도 했습니다.


  자신이 지지하는 인물을 당선 혹은 데뷔시키기 위해서 지지자와 팬들은 온라인에서 격렬한 논쟁을 벌입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에게 말과 행동으로 상처를 주는 일이 생깁니다. 억울한 루머에 반박하다가 험한 말이 나오고, 지지하는 인물이 일으킨 사고에 대신 사과하러 다니고…. 그렇게 가슴은 혼란해지고 정신은 피폐해지니 네티즌들은 미칠 지경입니다.


  이 싸움에 휩쓸리게 된 사람들은 "이러다 정신병 걸리겠다"라며 가슴을 칩니다. 이들은 이 정신병을 '정병'이라고 줄여 부르고 있습니다. 예를 찾아볼까요? 프듀2갤 갤러리에 이런 글이 있네요. "코앞에서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게 더 정병", "진짜 정병듀스101". 네티즌 여러분, 마음 편한 덕질 하시길 바랍니다. 







금주의 갤러리 순위

 

5월 2주 갤러리 전체 순위

순위

갤러리

1

↑1

주식

2

↓1

국내야구

3

-

인터넷방송

4

-

남자 연예인

5

↑3

기타 국내 드라마

6

↑1

던전앤파이터

7

↓1

KIA 타이거즈

8

↑3

고전게임

9

↑8

LG 트윈스

10

↓1

롯데 자이언츠

2017. 5 디시인사이드

 

5월 2주 갤러리 댓글 순위

순위

갤러리

1

-

주식

2

↑1

기타 국내 드라마

3

↓1

프로듀스101시즌2

4

-

국내야구

5

↑1

던전앤파이터

6

↓1

남자 연예인

7

-

인터넷방송

8

↑7

칸코레

9

↑2

아이돌마스터

10

↓2

클로저스

2017. 5 디시인사이드

 

5월 2주 m.갤러리 전체 순위

순위

갤러리

1

중세게임

2

3

아이돌 드림걸즈

4

스틸로

5

바하무트

6

러브라이브 션샤인

7

진이

8

안철수

9

댄스 가수

10

다크소울

2017. 5 디시인사이드

 




한수경기자 innuendo@dcinside.com

전체 댓글 수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