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디시] 가상화폐거래~알 무서워

기사입력 2018-01-12 15:18:18

  이번 주 디시인사이드에서 화제가 됐던 소식들을 모아봤습니다. 1월 둘째 주 주간디시입니다.




[금주의 이슈] 그알과 법무부 그리고 가상화폐



  가상화폐, 전에는 소수의 이야기였지만 지금은 전국민의 이야기가 된 것 같습니다. 모두가 위험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만,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더욱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지난 6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가상화폐와 그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습니다. 하지만, 방송 후 오히려 가상화폐를 향한 관심이 급상승했습니다. 바로, 2시간 만에 자산이 30억이 올랐다는 한 20대 투자자의 발언 때문입니다.


  취재하던 PD조차 놀라게 한 그 장면은 바로 움짤로 제작돼 인터넷을 강타했고, 이는 그때까지 가상화폐에 발을 들이지 않았던 네티즌들까지 자극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이후 가상화폐 시장은 더욱 들썩이게 되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가상화폐에 대한 조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부처 간 입장 차이 때문에 제대로 된 정책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자 안 그래도 요동치는 가상화폐 시장은 하루에도 여러 번 롤러코스터를 타면서 엄청난 등락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11일 오전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가상화폐를 도박이라고 밝히며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등을 고려한 규제정책을 마련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자 가상화폐 가격이 폭락했고, 인터넷에는 이를 항의하는 글이 빗발쳤습니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규제를 하지 말아달라는 청원이 잇따랐습니다.


  하지만 이날 오후 기획재정부 측에서 법무부 발표에 당혹감을 표현하고, 청와대 역시 "정부 차원에서 조율된 입장이 아니다"라고 밝히면서 가상화폐 가격은 다시 급상승했습니다. 정부의 입 하나에 가격이 절반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절반 이상 상승한 것입니다.


  정말, 롤러코스터보다 더 무서운 가상화폐시장같습니다. 






















[금주의 짤] 눈 쌓인 부산



  올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이 이어지고 있어 시민들의 옷이 점점 두툼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눈이 안 내리기로 유명한 부산 경남 등 남부지역에서 눈이 내리고 심지어 쌓였다는 인증사진이 올라와 화제입니다.


  아마 인터넷 게시판 눈팅을 조금이라도 했던 분들이라면 부산 및 경남지역만 초록색으로 물들고 나머지 지역은 하얀 눈이 쌓였던 위성사진을 기억하실 겁니다. 한반도 전역에 하얗게 눈이 내려도 눈이 안 오는 위엄을 보였던 부산 경남 지역인데요, 지난 10일 눈이 내려 인증샷이 속속 올라왔습니다.


  부산에서는 눈이 자주 내리지 않는데, 이번에는 쌓일 정도로 눈이 내렸다네요. 부산 거주 갤러들은 이런 경우가 몇 년에 한 번 정도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부산 눈'이 실시간 검색어에 계속 오르내렸습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이번 눈을 신기해하는지 알 것 같습니다. 





















[금주의 단어] 박보검나웃겨



  박보검나웃겨. 지난해 4월 MBC '무한도전'에 박보검이 출연했을 때 등장한 말입니다. 박보검은 자신의 이름으로 삼행시를 짓다가 '검'에서 '검나 보고 싶었습니다'라고 이야기를 했는데, 무한도전 멤버들은 이를 활용해 '박보검나웃겨' 등의 말을 썼고, 제작진들은 역시 이를 활용한 다양한 자막을 내보내면서 하나의 '단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하지만, 몇몇 네티즌은 "재미없는 드립을 민다"라며 쓴소리를 냈습니다. 멤버들의 계속되는 이탈로 개그에 힘이 실리지 않으면서 '노잼'이라는 지적이 쏟아지는 가운데, 출연자들이 유행어가 되기를 노린 듯한 대사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에 지친 시청자들이 '박보검나웃겨'의 등장에 분통을 터트린 것입니다. 이런 경향은 특히 남성 시청자들 사이에서 강하게 일어났는데, 덕분에 남성 네티즌들 사이에서 '박보검나웃겨'는 '무도 노잼화'의 상징처럼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런데 이 '박보검나웃겨'가 1월 들어 새로운 꿀잼 드립으로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국내야구 갤러리 이용자들이 '박보검나웃겨'를 본떠 유명인들의 이름으로 '드립'을 치기 시작한 겁니다. 예를 들면 "이정재~미있는 코인놀이", "안정환~장하네" 이런 거죠.


  게다가, 급식체에서 '동휘?어?보검' 등이 활용되고, 최근 날씨가 매우 추워지면서 학생들이 "박보검나추워" 등의 다양한 활용 예를 만들어내면서 뒤늦게 온라인 유행어로 등극하고 있습니다.


  '노잼'의 상징이었던 단어가 몇개월 후 꿀잼 유행어가 되다니, 신기하네요. 






금주의 갤러리 순위

 

1월 2주 갤러리 전체 순위

순위

갤러리

1

-

비트코인

2

-

국내야구

3

-

남자 연예인

4

-

인터넷 방송

5

-

기타 국내 드라마

6

-

아이돌마스터

7

↑4

해외축구

8

↑1

던전앤파이터

9

↑1

기타프로그램

10

↓3

엘소드

2018. 1 디시인사이드

 

1월 2주 갤러리 댓글 순위

순위

갤러리

1

-

비트코인

2

↑1

국내야구

3

↓1

기타 국내 드라마

4

↑2

남자 연예인

5

↓1

아이돌마스터

6

↑4

던전앤파이터

7

↑2

엘소드

8

↑4

강다니엘

9

↓2

인터넷 방송

10

↑8

만화

2018. 1 디시인사이드

 

1월 2주 m.갤러리 전체 순위

순위

갤러리

1

알트

2

중세게임

3

빵집소녀

4

게임방송

5

여자 아이돌

6

페이트그랜드오더

7

MAMA

8

9

일본 캐릭터

10

키아나

2018. 1 디시인사이드

 



한수경기자 innuendo@dcins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