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디시 2월호 : 펄럭

기사입력 2018-01-31 17:58:29

  1월 한 달 동안 디시인사이드에서 일어난 이슈, 트렌드,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월간디시' 그 마흔아홉 번째 이야기입니다.

 


Ⅰ. 이슈 키워드


정현과 박항서 덕에 주모 함박웃음


시작 전부터 삐그덕…평창 올림픽 단일팀 논란


"글 말고 짤로 대화합시다" 고독한 채팅방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초개념 TOP10


Best of Wiki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지금 존버 하면 흑우냐 흑두루미냐


XX가 XX했다


Ⅳ. 디시빌런


Ⅴ. 제목, 댓글이 살렸다


Ⅵ. 갤러리 순위




  Ⅰ. 이슈 키워드


  정현과 박항서 덕에 주모 함박웃음



  1월, 네티즌들은 두 명의 스포츠 스타 덕분에 국뽕을 신나게 외쳤습니다. 그 주인공은 베트남 축구 대표팀 박항서 감독과 테니스 선수 정현입니다.


  정현은 한국 테니스 역사상 최초로 호주 오픈 대회 4강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호주 오픈은 세계 4대 테니스대회 중 하나로, 보통 그랜드 슬램으로 불립니다. 정현의 4강은 호주 오픈 뿐만 아니라 한국선수 최초의 그랜드슬램 대회 4강 기록입니다.


  그는 미샤 즈베레프(세계랭킹 34위), 다닐 메드베데프(53위), 알렉산더 즈베레프(4위), 노박 조코비치(14위) 등 상위 랭커들을 이기며 16강까지 진출했습니다. 특히, 전 세계랭킹 1위에 호주오픈 최다 우승자인 조코비치까지 물리치며 8강 진출을 이뤄내자 한국은 열광의 도가니였습니다. 여기저기 주모를 부르는 목소리가 높아졌죠.


  4강에서 테니스 황제 로저 페더러를 만난 그는 대회 내내 자신을 괴롭힌 발바닥 부상으로 경기를 치르지 못하고 기권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어린 선수의 활약에 대중은 멋진 박수를 보냈습니다.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 U23 축구 대표팀을 2018 AFC U-23 축구 선수권 대회 준우승으로 이끌면서 베트남의 국민 영웅으로 탄생했습니다. 베트남은 이번 대회의 결과 동남아 첫 4강, 결승 진출이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특히, 박 감독이 베트남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된 지 3개월 만에 이끌어낸 성과라서 더욱 놀라움을 자아냅니다.


  박 감독은 국내 네티즌들로부터 '쌀딩크'(쌀국수 히딩크)라는 별명을 얻으며 역시 '국뽕'의 대상이 됐습니다. 물론, 열광은 베트남이 더하지요. 한 쇼핑업체는 박항서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에게는 100% 할인을 내놨고, 한 시민은 자신의 오토바이에 베트남 국부로 통하는 호치민의 사진 아래 박항서 사진을 달고 베트남 거리를 질주했습니다.


  인터넷 우스갯소리처럼 1월은 주모가 혹사한 달이네요. 


  <관련 게시물 - ??? : 정현의 테니스 교실 선착순 한명!> 


  <관련 게시물 - ???:정현....8강전도 나가네...부럽다....>


  <관련 게시물 - 이제 정현이 겪어야하는.. 관문.. ㄹㅇ.jpg;> 


  <관련 게시물 - 무한도전....정현편 오프닝 대본 풀버전....TXT>













<(스포) 무한도전 정현 특집....................jpg>












<정현 진라면 광고.......txt>










  시작 전부터 삐그덕…평창 올림픽 단일팀 논란


<야필버그 각본, 연출 "스틱" 유출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txt>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을 둘러싼 논란이 뜨겁습니다. 특히, 남북 단일팀 문제가 가장 큽니다.


  청와대는 남북 고위급 회담을 시작으로 북한의 올림픽 참가가 확정되면서 남북한 단일팀을 추진했습니다. 그리고 이 결과 여자아이스하키가 단일팀으로 출전하는 것이 확정됐습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의 의사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소통과 배려가 부족했다는 지적입니다.


  이때문에 인터넷에는 "평창 올림픽이 아니라 평양 올림픽"이라는 비아냥이 쏟아졌고, 포털 사이트 검색어에는 '평양 올림픽'이 검색어에 올랐습니다. 그러자 이 의견에 반대하는 네티즌들은 '평화 올림픽'이라는 단어를 검색해 '평양 올림픽'과 '평화 올림픽'이 동시에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에 올라가는 상황도 발생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선수들을 만나 설득했습니다. 이후 대표팀 감독과 선수들은 마음을 다잡고 훈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글 말고 짤로 대화합시다" 고독한 채팅방


  흔히 요즘을 글의 홍수시대라고 하죠?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 활자 문화 역시 발달하면서 네티즌들이 보는 활자의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넘치는 활자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활자' 홍수 시대에 독특한 채팅이 탄생했습니다. 바로 '이미지' 대화입니다. 익명의 다수가 참여하는 채팅창에 글 대신 사진을 올리는 겁니다. 채팅창 주제에 맞게요. 이런 채팅방을 '고독한 채팅방'이라고 합니다.


  채팅방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채팅방은 일본드라마 '고독한 미식가'에서 아이디어를 따왔습니다. 주인공이 식당에서 고독하게 밥만 먹듯, 네티즌도 고독하게 짤방만 올립니다. 혹여 누군가 룰을 어기고 문장을 쓰면 강퇴당하기도 해서 보통 문장을 올릴 때는 이미지에 글을 써서 올리고 있습니다.


  이 방이 유명하게 된 계기는 '고독한 전광렬' 방 덕분입니다. 배우 전광렬의 열연이 담긴 이미지가 쏟아졌는데, 이게 묘한 컬트적 인기를 얻으면서 다른 연예인의 방이 우후죽순 생기기 시작한 것이죠.


  일부 스타들은 자신의 방에 들어가 비공개 사진을 올리며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는데요, 이러다 외국에까지 유명해지면서 해외 스타들도 들어오는거 아닌가 싶네요.


  일단 전광렬 씨가 전광렬 방에 들어가는 거 보고 싶습니다.  
























  Ⅱ. 이달의 BEST


  Best of Hit


회수 1


비트코인갤 근황.jpg

추천수 1위


5시간동안 피뽑은게 자랑

 

  초개념 TOP10 


1


유명 아이돌 A씨 면접 없이 박사과정 합격...jpg

2


야붕아 甲. jpg

3


실시간.....비트코인 갤러리.....레전드........jpg

4


호동좌... 아직 녹슬지 않은... 감각... jpg

5


유전자의 중요성...jpg

6


어제자..무한도전 자막..........jpg

7


하정우... 남아일언은 중천금...jpg

8


해충갤 레전드 모음 ㄹㅇㅋㅋ.JPG

9


일베충.. 팬티 도둑.. 레전드.. ㄹㅇ.jpg;

10


다시보니 X나 황당한 이혼 사유.jpg


  Best of Wiki 


연말정산


정현


최저임금


조세호


안현수




  Ⅲ. 요즘 이런 드립 씁니다

 

  지금 존버 하면 흑우냐 흑두루미냐



  가상화폐. '광풍'이라고 불리는 지난해 말 만큼의 화제성은 아니지만 2018년 1월도 가상화폐는 여전히 뜨겁습니다. 그 뜨거운 열기만큼 가상화폐 시장에서 나온 단어도 신조어로서 핫한데요, '가즈아'의 뒤를 잇는 가상화폐 유행어가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첫번째는 '존버'입니다. 존버는 사실 가상화폐보다는 주식 시장에서 매우 유행하던 단어인데, 가상화폐 투자가 대중화되면서 일상에서도 자주 쓰이는 단어가 됐습니다. 이 '존버'는 '존X 버틴다'의 줄임말로, 자신이 산 주식 혹은 가상화폐의 가격이 떨어져도 오를 때까지 버틴다는 뜻입니다. 소설가 이외수씨가 젊은이들에게 "존버 정신을 잃지 말라"고 답한 것이 시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우와 흑두루미도 일상화된 단어가 됐습니다. 흑우는 '호구'라는 단어의 변형인데요, 호구->후구->흑우 이런 식으로 변형이 되었습니다. 이 '흑우'에서 발전한 게 바로 흑두루미입니다. 주식 용어중에 '목이 돌아갔다'라는 표현이 있는데요, 보통 잘못된 주식에 투자했을 때 '목 돌아갔다'라는 표현을 씁니다. 목을 뒤로 돌리는 동물 중 가장 유명한 동물이 바로 '두루미'라서 '흑두루미'라는 단어가 탄생했는데요, 뜻은 크게 설명하지 않아도 아실 듯 싶네요. 호구 중의 호구입니다.


  여러분, 흑두루미 되지 마시고 현명한 투자 하세요. 꼭이요!
















  XX가 XX했다



  개인 혹은 집단이 유사한 행동을 지속적이고 꾸준히 하면 이미지라는 것이 생깁니다. 최근 들어 이런 이미지를 바탕에 둔 문장이 인터넷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바로 "XX가 XX했다"입니다.


  이 문장은 보통 이미지가 대중에게 확고히 잡혀 있는 유명한 개인 혹은 집단이 좋은 일을 하거나 좋지 않은 일을 했을 때 댓글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부를 자주 하는 연예인 A씨가 또 기부를 했다는 기사가 나올 때 "A가 A했다"라는 식으로 달리지요.


  "XX가 XX했다"라는 문장은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외국에서도 정확하게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외국 네티즌들은 "XX XXed"의 형식으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외국 커뮤니티에서 사용되는 이 문장을 국내 네티즌들이 도입해 '멘붕'처럼 국내식으로 번역하여 사용하면서 유행을 탄 것으로 보입니다. 








  Ⅳ. 디시빌런



인생바뀐빌

구사일생빌런



잔액부족빌런

불효자빌런



자가수리빌런

삭발위기빌런



하드빌런

경고장빌런



 

  Ⅴ. 제목과 댓글이 살렸다




유부남 콤퓨타.jpg

1시간 전 한강들어간 빗갤러들



볼륨펌 평가좀.jpg 

궁지에 몰린 야붕이.. 정현급.. 백핸드...jpg



고양이 셀프 미용 후기

이제는 bl웹툰 광고하네.jpg




  Ⅵ. 갤러리 순위


  2,121개의 갤러리(승격 마이너 갤러리 포함) 중 1월 가장 많은 글 리젠과 인기를 얻은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1월의 갤러리 전체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1월 갤러리 전체 순위

 

1월 갤러리 전체 순위

순위

갤러리

1

-

비트코인

2

-

국내야구

3

-

남자 연예인

4

-

인터넷방송

5

↑1

기타 국내 드라마

6

↑3

아이돌마스터

7

↑3

해외축구

8

-

던전앤파이터

9

↑2

엘소드

10

↓3

기타프로그램

2018. 1 디시인사이드

 

  1위부터 4위까지 지난달 순위가 그대로 유지된 전체 순위입니다. 비트코인 열풍이 단순한 1회성 열풍이 아닌 듯 비트코인 갤러리가 굳건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데, 전통의 강호인 국내야구 갤러리가 언제 비트코인 갤러리를 누르고 다시 1위 자리에 올라갈지 지 관심이 집중되네요. 하위권에서는 아이돌마스터 갤러리와 해외축구 갤러리, 엘소드 갤러리의 순위 상승이 돋보입니다.

   

  1월 갤러리 댓글 순위

 

  갤러리 이용자들의 글 호응도를 알아보는 댓글 순위는 어떨까요? 1월 갤러리 댓글 순위입니다.

 

1월 갤러리 댓글 순위

순위

갤러리

1

-

비트코인

2

-

국내야구

3

-

기타 국내 드라마

4

↑1

남자 연예인

5

↑2

아이돌마스터

6

-

던전앤파이터

7

↑1

인터넷방송

8

↑1

엘소드

9

↓5

프로듀스101시즌2

10

-

타입문

2018. 1 디시인사이드

 

 전체 순위와 마찬가지로 역시 지난달과 1위, 2위, 3위가 동일한 댓글순위입니다. 이번 댓글 순위는 지난달 10위 안에 있는 갤러리들이 자리바꿈만 했는데, 열 개 갤러리의 댓글순위를 누르고 새롭게 10위 안에 진입할 갤러리는 과연 없는 걸까요? 다음 달 다른 갤러리들의 약진을 고대합니다.

 

  1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

 

  수천 개의 마이너 갤러리 중 1월 가장 흥한 갤러리는 어디일까요? 마이너 갤러리 전체 순위입니다.

 

1월 m.갤러리 전체 순위

순위

갤러리

1

중세게임

2

빵집소녀

3

게임방송

4

알트

5

6

여자 아이돌

7

페이트그랜드오더

8

MAMA

9

일본 캐릭터

10

키아나

2018. 1 디시인사이드





한수경기자 innuendo@dcinside.com

전체 댓글 수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