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푸의 팩트폭력] 운동한다고 살 안 빠진다? 진짜 살 빼려면!

기사입력 2018-07-10 09:11:12



‘윗몸일으키기를 하면 정말로 뱃살이 빠질까?’

‘운동을 하는데도 왜 살이 빠지지 않지?’



늘 다이어트는 어려운 숙제 같다. 다이어터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운동 상식들, 잘못 알려진 다이어트 정보들로 인해 다이어트와 운동이 더욱 어렵고 힘들게 느껴진다.


그래서 스타일에이드가 매주 ‘닥터 푸’를 만나기로 했다. 귀여운 외모와 달리 날카로운 독설을 품고 있는 김항진 대표(서울 청담동 재활 전문 모던필라테스)는 스타들의 건강한 보디라인과 이너뷰티를 책임지고 있다. 


먼저 잘못 알고 있는 정보들부터 짚고 가볼까!

자칭 프로 다이어터, 신인배우 김차경과 함께 OX 퀴즈를 풀어봤다.



Q1 운동하면 살이 빠진다?



-정답 : X


운동보다 중요한 것은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 자세와 균형이 틀어진 몸은 정확한 운동 자세를 취하기가 힘들뿐더러 호흡이 흐트러지고 정확한 위치의 근육들을 자극해줄 수 없기 때문에 운동의 효과를 100% 얻을 수가 없다. 바른 자세와 균형 잡힌 몸이 준비되면 공복에 운동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Q2 아침에 삼겹살을 먹으면 살이 빠진다?



-정답 : O


아침에 지방을 섭취하면 지방 분해 능력이 활발해진다. 아침에 고기를 섭취하면 뇌에 지방을 분해하라는 신호를 보내는데 이때 몸은 연료를 만들어내기 위해 지방을 분해하기 시작한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의 원리와 같다. 그렇다고 활동량이 적은 아침에 많은 양을 섭취해서는 안 되며, 소고기보다 돼지고기가 효과적이다.


Q3 근력 운동을 하면 보디빌더처럼 근육이 발달한다?



-정답 : X


여성은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 근력 운동을 해도 남성만큼 우락부락한 몸매가 되기 어렵다. 꾸준히 운동하면 큰 근육이 발달하진 않지만, 몸의 탄력을 키워주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다.


Q4 윗몸일으키기는 뱃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정답 : X


러닝머신을 한다고 해서 다리 살만 빠지는 게 아니듯, 윗몸일으키기는 특정 부위의 지방만 빼주는 운동이 아니다. 열량을 소비해 체지방 감량에 효과가 있을 순 있으나, 뱃살을 집중적으로 빼고 싶다면 오히려 걷기,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란 사실!


“그렇다면. 아침에 일어나 삼겹살을 먹고 운동은 할 필요가 없다는.. 건가요?” (김차경)




“무조건 운동을 한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게 아닙니다. 운동에 앞서 몸의 균형이 바로 잡혀있어야 운동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는 뜻인데요.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고 체중 감량 효과도 있는 초간단 운동법을 알려드릴게요. 누워서. 엎드려서. 옆으로. 이 3가지 동작을 꾸준히 하면 탄탄한 몸매를 만들 수 있어요!” (김항진 대표)



#1 누워서 전신 운동



-누운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며 고개를 들고, 양다리를 15도 정도 들어 올린다.

-쭉 뻗은 양팔을 15도 정도 들어 올린다. 손끝을 앞으로 밀어내듯 쭉 뻗는다.

-숨을 5번 들이마셨다가 내쉬며 동시에 팔을 내렸다가 올리길 반복한다. 이때 손은 땅을 짚지 않을 정도만 내렸다가 올린다.

-머리가 뒤로 처지지 않도록 턱을 당겨준다.



POINT 숨을 마실 땐 배가 빵빵하게 차올랐다가 내쉴 땐 배가 홀쭉해지는 복식 호흡을 해야 한다. 복식호흡을 통해 코어 근육을 자극하고, 전신에 힘을 주면서 보디라인을 매끈하게 만들 수 있다.


-5회씩(호흡 5번) 10회가 1세트, 총 10세트 반복.



#2 엎드려서 전신 운동



-양팔을 위로 뻗고 엎드린 상태에서 팔과 다리를 들어 올려 물장구치듯 번갈아 흔든다.

-배가 땅에 닿은 상태에서 상체와 하체를 들어 올리는 자세인데 허리에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높게 올릴 필요는 없다.

-턱을 당겨 등이 접히거나 굽혀지지 않도록 쭉 편 상태를 유지해준다.



POINT 역시 복식 호흡이 중요하다. 팔과 다리가 물장구치는 동작을 함과 동시에 호흡은 깊게 마셨다가 배가 홀쭉해질 때까지 내뱉는 게 포인트. 몸의 뒤쪽 근육을 고루 쓸 수 있어 탄탄한 뒤태를 만들어준다.


-7회씩 1세트, 총 2세트 반복.



#3 옆으로 전신 운동



-한쪽 무릎은 굽히고 한쪽 다리는 옆으로 쭉 뻗어준다.

-굽힌 무릎 쪽의 팔을 쭉 뻗어 땅에 지지한 다음, 다른 쪽 팔은 굽혀 머리를 가볍게 잡는다.

-쭉 뻗어둔 다리를 머리-허리-다리가 직선이 되도록 들어 올린다.

-들어 올린 다리를 숨을 들이마시면서 앞으로, 내쉬면서 뒤로. 앞뒤 반복한다.



POINT 고개가 떨어지지 않게 하고 상체를 고정하는 게 포인트다. 복근을 중심으로 허리와 뒤쪽 근육, 다리 근육을 고루 자극할 수 있다. 역시 복식 호흡은 계속.


-양쪽 번갈아 7회씩 1세트, 총 2세트 반복.



<몸의 균형을 잡아주고 체중 감량 효과를 높여주는 운동 3>




사진=뉴스에이드 영상 캡처

출연=모던필라테스 김항진 대표, 배우 김차경


이소희 기자 leeohui@news-ade.com





이소희기자 leeohui@news-ade.com

전체 댓글 수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 / 400